Dept.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전반에 대한 이론과 지식, 교수학습 능력을 갖춘 수학교사 양성


현재 위치

> 학과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SNS

  • 트위터에 담기
  • 페이스북에 담기

본 수학교육과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과 수학교육 방법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교사 양성

    수학교육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학전반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전문지식, 교수․학습을 습득한 유능한 수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해석학, 대수학, 위상․기하학 및
    논리분야, 수학교수이론, 학습이론 및
    교육방법 분야를 교육한다.

    1. 교육자로서의 투철한 사명감과 윤리의식을 갖춘
      교사 양성

      유능한 수학교사는 교과의 지식체계와 교육방법론에만
      익숙한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교사는 교과 지식만이
      아니라 인성교육의 일부분을 담당하며 학생들에게 인격의
      모범이 되기 위하여 헌신성, 인간존중, 공정성, 민주의식 등을
      갖추어야 한다. 실제적인 경험으로, 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수학교사들과의 간담회, 동문의 날 행사에서 선배 교사와의 대화, 특강,
      또한 교수들의 삶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세, 신념 등을 체득하게 한다.

      1.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는 교육적 실천력을 갖춘 교사양성
        학과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일선학교를 방문하여 수학교사와의 간담회, 초청특강, 그리고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생각, 느낌 등을 체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이해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수학보조 교사로서의 활동과 협력학교와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학생,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며 재학생에게는 실제적인 수학교사의 경험을 갖도록 한다.


담당부서 :
수학교육과 055-249-2356
  • 인쇄
  • 위로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