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Japanese Education. 실용적인 언어 구사능력과 일어 지도능력을 갖춘 유능한 교사 양성


현재 위치

> 학과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SNS

  • 트위터에 담기
  • 페이스북에 담기

본 일어교육과는 세 가지의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1. 실용적 언어 구사 능력과 체계적인 일어지도 능력을 갖춘
    유능한 교사 양성

    일본은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인적·문화적·사회적
    교류가 매우 활발하다. 이는 일어교육의 필요성과 일어
    교사의 역할을 부각시켜 준다. 이에 학교현장실습에서는
    생동감 있는 일어교육을 통하여 교사로서 실용적인
    어학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설정
    하고 있다. 외국어 능력이란 외국어를 읽고 해석
    하는데 그치지 않고 일상적인 의사소통 등 실용
    적인 능력이 갖추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일어교육과에서는 표출 언어교육 교과인 회화
    능력 및 작문 능력을 강조한다.

    1. 교사로서의 인격과 자질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자는 모든 사람의 사표가 될 수 있는 인격을 갖추
      어야 한다. 따라서 재학생들이 교육자로서 갖추어야할
      인격과 자질을 함양하고 무엇보다도 인성을 중요시한다.
      이를 위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각종 동아리 활동, 학생 면담,
      수련회, 체육대회, 선후배 모임 등의 학과 행사나 단체 활동 그리고
      사제지간의 자리 등을 활성화하여 교육자로서 원만한 인격과 공동체의식
      및 협동심을 기르도록 한다.

      1. 일본문화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우리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갖춘 교사 양성
        유능한 일어교사는 일본 문화와 일본인들의 사고방식을 올바르게 깊이 이해하여야한다. 또한 우리 문화와 전통에 대한 주체적 소양을 갖추어 한일 양국 문화의 차이를 말과 글로서 논리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재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문화, 전통에 대한 소양을 기르게 하고 장·단기 일본 연수를 통해 일본 학생들과의 교류, 현직 일본인 교원의 교육을 체험하게 하여 양국 문화에 대한 균형 잡힌 소양을 갖추게 한다.


담당부서 :
일어교육과 055-249-2338
  • 인쇄
  • 위로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