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21세기를 선도하는 전자공학도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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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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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공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지식을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정보통신공학인의 양성 (직무수행능력)

    금세기의 정보통신기술 발전방향에 비추어 볼 때, 향후
    정보화 사회에서는 각종 정보통신 기술발전에 능동적
    으로 대처하는 전문기술자를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기술인으로서 경쟁력있는
    직무수행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수학, 기초과학
    그리고 전공지식을 현장실무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1. 다양한 정보통신 관련 공학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적 정보통신
      공학인의 양성(문제해결능력)

      정보통신공학은 소프트웨어적인 컴퓨터공학기술과
      하드웨어적인 전자통신기술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 학문분야로서 창의성을 매우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정보통신 전문기술자는 정보화사회에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자기발전을 이룩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정보통신 관련 공학문제를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 윤리적인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추고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정보통신공학인의 양성(민주시민의자질)
        정보통신전문가는 기술적으로 인류사회의 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하기 때문에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춤과 더불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세계적 그리고 국가적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도 우선 지역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기술인이 되어야한다.

        1. 전문기술의 교류와 협동을 위한 의사소통능력과 국제화 능력을 갖춘 정보통신공학인의 양성(협동성과국제성)
          정보통신 전문가는 직업인으로서 자신에게 부여된 직무를 완벽하고 철저하게 처리해 내려는 마음과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는 전문가로서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 전문가가 일하는 환경은 폐쇄된 혼자만의 공간이 아니라 개방된 범국가적 그리고 범인종적 공간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들과 협동하여 일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류와 협동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과 국제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담당부서 :
정보통신공학과 055-249-2943,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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