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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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P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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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P(Turning Around Plan) 2018 이란?

경험기반교육 4.0

  • 대학이 직면한 대내외적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좌표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Turning Around Plan(TAP) 2018』(한마비전 2030 3차수정 계획)을 수립 함
    ※ TAP : 톡톡 두드리거나, 음악에 박자를 맞추는 사전적 뜻을 빌려와 구성원들이 변화와 혁신에 즐겁게 참여하는
    상징적 의미

핵심가치

  • 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새로운 진리의 가치를 ‘창조’하고, 국가 및 지역사회와 함께 ‘동행’하는 것을 대학 발전의 핵심
    가치로 둠
  • ‘참여, 창조, 동행’은 지역의 중심 대학으로서 지역과 함께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경남대학교의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의 의지를 담고 있음

경험기반교육 4.0

TAP2018 주요내용

경험기반교육 4.0

비전

  • ‘참여, 창조, 동행’이라는 핵심가치에 입각하여 경남대학교의 정체성과 지향해야 할 목표를 담아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
    감동 대학’
    을 비전으로 설정
  • 새로 설정된 비전과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 시를 대비하고 교육, 연구, 산학협력, 봉사의 전 영역의 혁신적 발전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음. 또한 중장기발전계획 개편 시의 핵심 고려사항 및 키워드인 ‘교육’, ‘지역사회’, ‘미래’, ‘창의’, ‘융합’, 산학협력' 등의 키워드를 아우르고자 함

인재상

  • 대학의 교육목표를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흐름에 따라 재해석하여 세계와 함께 지역발전을 주도하는 ‘창의융합 지역인재’를 인재상으로 설정함
  • ‘창의융합 지역인재’는 ‘인성’, ‘소통’, ‘창의’ 역량을 갖춘 인재임

경험기반교육 4.0

핵심역량

  • ‘창의융합 지역인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인성(교양시민, 자기관리)’, ‘소통(협업, 글로컬)’, ‘창의(문제해결, 융합)’의 3대 핵심역량군과 6개 핵심역량을 설정함
    산학협력단 연혁
    인재상 핵심
    역량군
    핵심역량 핵심역량 내용
    창의융합
    지역인재
    인성 교양시민
    역량
    사회구성원으로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봉사하고자 하는 태도
    자기관리
    역량
    자기 계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목표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능력
    소통 협업역량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과 말을 통해 명확하게 표현하고, 더 나아가
    대인관계에 있어서 조정/타협/협상/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능력
    글로컬
    역량
    국내·외에 존재하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 활동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형성하고 지·산·학 공동체 발전을 선도하는 역량
    창의 문제해결
    역량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합리적 절차와 방법을 강구하여 문제 해결을 스스로 실행하는 능력
    융합역량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응용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 새로 설정된 비전과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 시를 대비하고 교육, 연구, 산학협력, 봉사의 전 영역의 혁신적 발전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음. 또한 중장기발전계획 개편 시의 핵심 고려사항 및 키워드인 ‘교육’, ‘지역사회’, ‘미래’, ‘창의’, ‘융합’, 산학협력' 등의 키워드를 아우르고자 함

발전목표

  • 경남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교육, 산학협력, 지역사회협력, 대학경영의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발전목표를 선정함
  • 역량있는 학생을 기르는 대학 :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자기주도적인 『창의융합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육환경으로 『경험기반 교육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지역산업과 협력하는 대학 : [산학협력]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지역산업 혁신과
    기여방안을 수립하고 경상남도의 『산학협력 거점대학』을 구축하고자 함
  •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대학 : [지역사회] 지역 대학 생존의 토양이 되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역공동체 대학』을 실현하고자 함
  • 구성원이 행복한 대학 : [대학경영] 수요자 중심의 경영혁신으로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대학을 구현하고자 함

발전전략

  • 학생성장 중심주의: ‘역량있는 학생을 기르는 대학’의 발전목표와 ‘창의융합 지역인재’의 인재상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이며, 대학이 단순히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에 배출하는 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 한명 한명의 자기발전과 성장 더 나아가 자아성취를 이루고 사회 공동체 구성원을 양성하는데 그 가치를 두고자 함
  • 산학협력 고도화: ‘지역산업과 협력하는 대학’의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 발전을
    위해 지역산업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되고 있음.
  • 지역공동체 구현: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대학’의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경남대학이 지역사회의
    중심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교류 강화를 통해 지역 내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고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공동체 문화를
    확산시키는 전략임
  • 참여·소통 기반 경영: ‘구성원이 행복한 대학’의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구성원(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가 대학의 교육, 연구, 산학협력, 행정·정책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더 나아가 자유롭게 의견을 소통할 수
    있도록 추구함
  • 우수 교직원 확보: 대학 경쟁력은 우수 교수와 직원 확보와 직결됨. 교수는 대학 혁신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함. 교수의 우수한 연구 역량을 통해 대학의 교육 역량, 산학협력 역량, 지역사회 협력 역량 강화를 이룰 수 있음.
    대학 행정에서 직원의 역할이 보조적인 행정 업무에서 점차 정책의 기획 및 추진 그리고 학과 및 부서 간 업무 조정 등으로
    전문화되고 있으므로 우수 직원의 확보와 그리고 직원 역량의 강화가 요구됨
  • 대학 문화 재정립: 성공적인 대학발전에 있어서 대학 구성원(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심이 되어야
    함으로 대학 구성원에 대해 대학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자부심을 고취시키고자 함

발전분야 및 핵심과제

  • 4대 발전분야(대학교육, 연구 및 산학협력, 지역사회 협력, 대학 경영)에 17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함

경험기반교육 4.0


담당부서 :
정책기획팀 055-249-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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