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스킵네비게이션


교육이념·교육목표

SNS

  • 트위터에 담기
  • 페이스북에 담기

경험기반교육 4.0

건학이념

  • 경남대학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을 계승하여 독립국가 건설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한다는 건학이념으로 1946년 <국민대학관>으로 발족
  • 우리 대학은 <실천궁행∙구국독립∙이교위가>를 건학이념으로 설립됨
    • ① 실천궁행(實踐躬行) : 모든 학문은 실제를 존중하여 공막한 이상의 추구에만 그치지 말고 반드시 실천궁행으로써 국리민복에 공헌해야 한다.
    • ② 구국독립(救國獨立) : 학문 연구의 모든 노력이 궁극적으로 국가와 민족을 구하는 일에 결부되어야 한다.
    • ③ 이교위가(以校爲家) : 내 나라를 내 가정같이 내 민족을 내 가족같이 사랑해야 한다.

교육이념

  • 우리 대학의 교육목적을 실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교육적 원리로 <진리 ∙ 자유 ∙ 창조>의 교육이념을 설정함
  • 진리(眞理) : 심오하고 정치한 학리를 교수, 연구함으로써 참된 이치에 따라 생활하는 행동철학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함
  • 자유(自由) : 대학이 진리를 탐구하고 전승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절대적 조건으로 국가의 권위와 특정 단체의 이익에 대한 요구로부터 자유로워야 함을 의미함
  • 창조(創造) :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진리탐구 과정이 창조의 과정이며, 새로운 지식을 사회적으로 적용하여 새로운 문화와 제도 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함

교육목표

  • 경남대학교는 교육이념에 맞춰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양 있는 전문인 ∙ 지역발전의 창도자 ∙ 주체성 있는 세계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함
  • 교양 있는 전문인
    • 풍부한 교양과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인간
    •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지식활용능력을 갖춘 인간
    • 문제해결과 연관된 전문적 지식의 소유자
    • 실생활에 필요한 창의력과 응용력을 갖춘 인간
    • 지역발전의 창도자
  • 교양 있는 전문인
    •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유능한 직업인
    • 지역문화 계승과 발전을 주도하는 창조적 문화인
    • 지역에 나눔을 실천하는 실천적 봉사인
    • 공동체적 연대의식을 지닌 민주시민
    • 주체성 있는 세계인
  • 주체성 있는 세계인
    • 타 문화를 수용하는 개방적 사고와 문화적 주제성을 겸비한 인재
    • 세계인과 교류할 수 있는 어학능력과 세련된 태도의 소유자
    • 인류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지닌 세계인
    • 경쟁과 협력의 관계를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협동인

담당부서 :
정책기획팀 055-249-2290
  • 인쇄
  • 위로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