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스킵네비게이션


현재 위치

> 대학소개 > 학교소개 > 상징물

상징물

SNS

  • 트위터에 담기
  • 페이스북에 담기

교포

교표의 형상은 경남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목표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데, 교표에 담겨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안쪽 열쇠 부분 상단의 ‘특수문양’은 경남대학교라는 교명의 머릿소리 ‘ㄱ’과 'ㄴ'을 딴 약호이며, 이 약호가 맞물린 형태에서 ‘ㄱ’에 열쇠형상 ‘=’을 곁들임으로써 열쇠 윗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형상 ‘ 특수문양’이 머릿소리의 향방을 더욱 실감나게 보강해 줌으로써 묘한 중층적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안쪽 하단의 ‘특수문양’은 단결과 화합을 상징하는 원이 되어, 일체 만물의 생성과 그 융화의 원리를 품은 채, 경남대학교를 떠받들면서 열쇠의 손잡이를 이루고 있다. 이 열쇠는 본교의 교훈인 진리·자유·창조의 열쇠를 뜻하는 것인 동시에 국가와 민족의 번영을 열어가는 열쇠를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가장자리 부분의 양옆으로 뻗어 오르는 길은 힘의 통로가 되고, 상단에서 다시 가운데로 합치면서 위로 솟은 것은 그 전진적 기상, 진취성 과 추진력을 나타낸다.

그러면서 교표의 전체적 모양이 방패의 형상을 이룬 것은, 대학이 진리의 전당으로서 일체의 불의를 막는 정의의 방패가 되어야 함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 안에 ‘V'자 형상은 ’정의는 반드 시 승리한다‘는 신념을 표상하고 있다.

그리고 바탕의 흰색은 가능의 여백과 순수성을 나타내며, 열쇠부분과 가장자리 부분의 푸른색 은 희망과 미래 지향성을 상징하고 있다.

교기

진리·자유·창조의 교훈과 기상, 진취성, 추진력을 나타내며 경남대학교의 위상을 상징한다.

천마상

한마(汗馬) : 경남대학교의 정신을 표상하는 상징적 동물

한마(汗馬)란 한혈마(汗血馬)를 줄여 부른 것으로, 한혈마는 중국 사마천의 “사기” 열전 제 63절의 대원열전에 처음 나타난다. “사기”에 의하면 한마는 땀투성이가 되면서도 지칠 줄 모르는 강인하고 지구력이 강한 말인데 이를 본교의 상징 동물로 지정한 것은, 그것이 경남대학생들의 높은 기개와 강인한 의지를 잘 표상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교화

개나리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길고 긴 겨울의 추위를 견디며 가장 화려하게 먼저 봄의 기쁨을 전해준다.
개나리는 어두운 곳에 빛을, 슬픔이 있는 곳에 희망을, 그리고 모든 세상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눈빛을 보낸다.

교목

소나무과의 상록수 설송으로 히말라야가 원산지로서 히말라야 삼나무라고도 한다.
높은 기상이 하늘을 찌르고 웅장한 자태가 마치 세상을 품에 안을 것만 같다.

교가

음원 파일 : 다운로드

1절

일천년 신라 가야 오랜 전통이
구비구비 서려 있는 월영대 언덕
세기의 빛을 받을 진리의 전당
새 역사 창조하리 우리 손으로

2절

가슴마다 간직한 높은 이상
혈관에 피가 끊는 정의와 정열
학문을 실천하는 힘과 슬기로
새 세계 건설하리 우리 손으로

후렴

보라 진리 자유 창조의 요람 겨레의 보람
경남대학교 이 시대 큰 사명 다하리
조국을 위해 인류를 위해 시대의 큰 사명 다하리
조국을 위해 인류를 위해

음원 다운로드


담당부서 :
홍보실 055-249-2049
최종수정일 :
2017.06.15
  • 인쇄
  • 위로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