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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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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디자인특론
  • 조형론
  • 영상디자인특론
  • 미학특강
  • 색채심리특론
  • 재료학특론
  • 현대공예특론
  • 디자인실기Ⅰ
  • 특수인쇄론
  • 컴퓨터운영연구
  • 한국도자사연구
  • 디자인실기Ⅱ
  • 광고론
  • 디자인철학
  • 디자인실기Ⅲ
  • 산업디자인특론
  • 미용문화사
  • 뷰티디자인마케팅
  • 형태탐구특론

교과목 소개

  • 환경디자인특론(Topics in Industrial Design)
    환경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불가결한 매체로서 인간과 환경은 모든 장소와 모든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간이외의 생태계에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그래서 환경디자인은 생태계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서 정확한 형태와 배치를 지배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보호와 보조나 개발이 상호 균형을 유지하여야 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유기체로서 종합디자인의 개념으로 디자인이 재구성되어 효과적인 System으로 진행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형론(Theory of Formm and Space)
    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형태의 의미와 인간의 성장발전 과정에 따른 형태의 의미를 고찰하고 이것을 근거로 하여 인간의 조형심리를 이해하고자한다. 또 이러한 조형심리에 의해 구체적으로 지각된 조형사고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여 조형작업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표현방법의 질적 향상을 이루어 정신과 물질 조형과 인간생활의 상호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영상디자인특론(Topics in Video and Film Design)
    현대는 모든 분야에서 영상매체의 이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상매체는 필수적이며 이에 영상디자인은 영상과 디자인이라는 두 매체를 이용하여 디자인 작업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영상언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수 있게 함이다.
  • 미학특강(Seminar in Aesthetics)
    미적 체험이나 미적 대상을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가치 있는 사실로서 제기하고, 이를 하나의 전체상(全體相)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존재로서의 美가 현상하는 장(場)으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인간내지 인생의 문제와 연관해서 美나 예술에 관한 사상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정립을 통하여 현대의 과학 만능주의적 시대 사고에 의한 미시적인 탐색이나 분석의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의 본성에 잠재되어 있는 美나 예술에 관한 소박하고도 솔직한 의식을 이해하는데 강의의 목적이 있다.
  • 색채심리특론(Topics in Color Perception)
    오늘날 고도로 발달된 정보화 사회는 필요한 색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응용이 필수적이며 모든 산업화에서 이런 색채의 심리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색채에 관한 심리를 연구해 봄으로써 색채의 올바른 응용내지 활용으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재료학특론(Topics in Plastic Materials)
    오늘날 우리생활은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과 함께 풍요로운 시대를 이루고 있으며 우리 생활주변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용품이나 재료도 놀랍도록 발전을 거듭하여 새로운 재료가 발견되기도 하고 연구와 실험을 거쳐 새로운 소재가 발명되기도 하여 생활환경이 편리하고 윤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재료의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뿐만 아니라 각 종재료의 용도와 특징 등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재료의 올바른 선택과 함께 사용하는 경험을 통하여 디자인 활동과 제작과정에 구체적인 이해를 주고자 한다.
  • 현대공예특론(Topics in Contemporary Crafts)
    현대 산업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모든 예술분야의 개념 역시 확대 해석되어지고 있다. 특히 공예는 고유한 기능적 의미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조형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탈 장르화한 현대 공예의 특성을 타 미술 분야의 발전과 현 상황을 연계하여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공예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도예의 다양한 조형적 요소를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현대 공예가 지닌 오브제의 개념과 미적 조형성을 이해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디자인실기 Ⅰ(Design Practics Ⅰ)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전공실기로서 공예 공업디자인을 전공하는 원생들과의 원활한 수업을 위해 간단한 기초이론과 실기를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따라서 Super Graphic 이나 C.I.P에 있어서 Basic System등을 작업해 보며 공개 강평을 통해 본인의 작품을 평가받고 타 작품을 비교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특수인쇄론(Theories of Special Printing)
    디자인의 많은 부분이 인쇄의 이해와 숙련된 이용에서 만이 가능하다. 특히 컴퓨터를 통한 DTP의 시대적 변화는 다양한 인쇄관련 부분의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컴퓨터, 문자, 사진, 인쇄기기 등 주변 환경의 이해와 습득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으로서는 인쇄의 원리를 통해 이해하고 인쇄과정에 있어서는 실습을 통해 습득하여 다변화 되어가는 인쇄물의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운영연구(Study of computer process)
    컴퓨터 프로그램 중 디자인에 관계된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이해와 숙달을 목적으로 교육한다. 세부적으로는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이해, 기본 환경의 이해, 활용범위, 운영에 관한 전반적 숙달을 목표로 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 수업한다.
  • 한국도자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Ceramics)
    도자기의 역사를 인류 문화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특히 한국 도자기의 문화적 가치 및 의의는 전통적 보수성과 함께 뛰어난 조형적 성향을 보여 주고 있기 때문에 세계 속에서도 높이 평가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도자기 문화를 시대별로 나누어 그 시대상황과 주변국의 도예문화의 발전과 교류 관계를 이해하고, 이것을 통하여 우리 도예 문화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 더욱 새로운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디자인실기 II(Design Practice Ⅱ)
    제품의 형태는 그 구조를 통해 가시적 실체로 드러나기 때문에 형태와 구조는 대다수의 제품디자인 교육과정에서 주요 기초과정으로 채택된다. 따라서 본 학과목은 구조에 관한 제반 이론을 제품의 실체적 형태에 적용시켜 제품구조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며 기초적 제품디자인 과정을 디자인 전공자에게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광고론(Advertising Theory)
    사회적 경제적으로 광고가 갖는 일반기능을 이해함과 아울러 디자인의 역할 및 효과적인 광고제작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상황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광고 전략 목표를 설정하며 크리에이티브 철학으로서 광고물을 완성하는 일련의 제작과정을 강의 한다. 본 강좌는 이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사례분석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방법과 지침을 교육하며 표현을 위한 구체적 지도가 이루어진다.

담당부서 :
산업디자인학과 055-249-2930·2251
최종수정일 :
2016.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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