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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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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지인학과 교과목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교과목소개
학년 학기 과목 구분 과 목 명 <영 문> 시 간 학 점 담당교수
1/1 기초 평면디자인 <2-Dimensional Design> 6.0 4.0 정의철,최봉수
디자인드로잉Ⅰ <Design Drawing I> 4.0 3.0 고순욱
표현기법Ⅰ<Method of Expressional Design I> 4.0 3.0 임태윤,최성규
1/2 기초 입체디자인 <3-Dimensional Design> 6.0 4.0 정의철,최봉수
디자인드로잉Ⅱ<Design DrawingⅡ> 4.0 3.0 고순욱
표현기법Ⅱ<Method of Expressional DesignⅡ> 4.0 3.0 임태윤,최성규
2/1 전선 켈리그라피연구 <Calligraphy> 3.0 2.0 임태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3.0 2.0 최성규
광고학 <Advertising> 2.0 2.0 최성규
기초실내제도Ⅰ<Drawing of Basic DesignⅠ> 3.0 2.0 고순욱
실내CAD설계디자인 <Computer Aided Interior Design> 3.0 2.0 고순욱
프로덕트디자인기초Ⅰ<Basic Product DesignⅠ> 3.0 2.0 정의철
기초조형 <Basic Form Composition> 3.0 2.0 최봉수
색채학 <Chromatology> 3.0 2.0 최봉수
도자공예 <Ceramic Craft> 3.0 2.0 최봉수
전실 기초일러스트레이션 <Basic Illustration> 3.0 2.0 임태윤
2/2 전선 프리젠테이션실무기법 <Studies in Presentation Practice Techniques> 3.0 2.0 임태윤
일러스트레이션표현기법<Illustration Techniques> 3.0 2.0 임태윤
영상디자인 <Film and Video design> 3.0 2.0 임태윤
실내공간3D디자인 <Interior Space 3D Design> 3.0 2.0 고순욱
기초실내제도Ⅱ<Drawing of Basic DesignⅡ> 3.0 2.0 고순욱
프로덕트디자인기초Ⅱ<Basic Product DesignⅡ> 3.0 2.0 정의철
라이노연구 <Rhino studies> 3.0 2.0 정의철
건축도자공예 <Architestural Craft> 3.0 2.0 최봉수
디자인사 <History of Design> 2.0 2.0 최봉수
전실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4.0 3.0 최성규
기초실내디자인 <Basic Interior Design> 3.0 2.0 고순욱
3/1 전선 실용일러스트레이션 <Practical Illustration> 3.0 2.0 임태윤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4.0 3.0 최성규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Ⅰ<Interior Design Studio I> 4.0 3.0 고순욱
상업공간디자인 <Commercial Space Design> 4.0 3.0 고순욱
아이디그래픽 <ID Graphic> 3.0 2.0 정의철
유리공예 <Glass Craft> 3.0 2.0 최봉수
전실 인더스트리얼디자인Ⅰ<Industrial designⅠ> 4.0 3.0 정의철
3/2 전선 환경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of Environment> 3.0 2.0 임태윤
웹디자인 <Web Design> 4.0 3.0 최성규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Ⅱ<Interior Design StudioⅡ> 4.0 3.0 고순욱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4.0 3.0 고순욱
인더스트리얼디자인Ⅱ <Industrial designⅡ> 4.0 3.0 정의철
환경도자구성연구 <Environment Ceramic Composition> 3.0 2.0 최봉수
4/1 전선 비쥬얼토탈디자인 <Visual Total Design> 3.0 2.0 임태윤
시각디자인Ⅰ <Visual DesignⅠ> 4.0 3.0 최성규
디스플레이 <Display Design> 4.0 3.0 고순욱
제품디자인실무Ⅰ<Practice of productⅠ> 3.0 2.0 정의철
산업도자 <Industrial Form> 4.0 3.0 최봉수
4/2 전선 디자인세미나 <Seminar in Design> 3.0 2.0 임태윤
시각디자인Ⅱ <Visual DesignⅡ> 3.0 2.0 최성규
실내디자인실무 <Practice of Interior Design> 4.0 3.0 고순욱
제품디자인실무Ⅱ <Practice of productⅡ> 3.0 2.0 정의철
전필 졸업작품연구 <Study of Graduation Art> 0.0 0.0 -

교과목소개

평면디자인(2-Dimensional Design)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평면구성의 기초조형원리를 중심으로 하여 다채로운 조형세계에 대한 시각체험을 한다. 조형요소를 이해하고 조형요소들의 상호관계 작용을 습득하여 창의력이 뛰어나고 독창적인 발상법과 조형적인 감각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드로잉I, II(Design Drawing I, II)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물의 정확한 형태를 이미지 스케치하는 방법으로서 기본적 발상 표현의 테크닉기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선긋기, 프리핸드스케치, 간략투시법을 익혀 형태와 공간감 사물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표현기법I, II(Method of Expressional Design I, II)

시각표출의 기초훈련으로서 표현재료의 성질 및 사용방법을 이해하며, 다각적이며 효과적인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수업은 강의, 실기, 토론 등을 병행하여 진행되며, 평가방법은 과제물, 출석, 태도 등으로 평가한다.

입체디자인 (Three Dimensional Design)

구조와 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조형디자인의 기초로써, 디자인의 창조적 활동 및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재료에 맞는 조형적 가능성을 탐구하여 전체 디자인의 근원적 과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이해한다. 학습평가는 과제물과 출석, 학습태도로 한다.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I)

컴퓨터를 이용하는 그래픽분야의 활용이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는 시대의 상황에 맞추어 그래픽 전반의 도구 숙달과 활용을 위한 학습을 한다. 특히 종이위주의 편집디자인에서 인터넷의 보급과 활용에 맞추어 Web Design을 기획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광고학(Advertising)

광고의 올바른 이해는 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지름길이기도 하며, 또한 효과적인 광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올바른 광고이론을 통한 전략수립에서부터 시작된다. 본 과목은 광고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습득하며 나아가서 디자인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광고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기능 등 일반적 광고의 이해에서부터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한 컨셉설정과 전략수립 등 마케팅 전반에 대한 공부와 매체전략과 효과측정 등 이론 전반을 공부한다.

켈리그라피연구(Calligraphy)

최근 들어 문자의 형태들이 기본활자체에서 자유롭게 표현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각종 브랜드네임이 켈리그라피 형태로 바뀌고 있으며 심지어 CI작업에서도 켈리그라피로고가 표현되기도 한다. 켈리그라피는 인간의 감성이 깃든 서체로서 본 강좌는 이들의 표현방법, 도구, 서체연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기초일러스트레이션(Basic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이란 합목적인 시각표현방법을 말하는데 현대 사회에서의 출판물은 대부분 문자와 간단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체나 사물, 기물 등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을 부분별로 표현해 본다.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교량 역할을 하는 광고 중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매체들 신문, 잡지, tv, 포스터, 캐릭터, 팬시 등 다양한 매체 대입을 통한 제작을 한다. 특히 이론으로 접한 광고학의 내용을 기초로 컨셉 설정 등 제작에 직접 활용하며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며 최종 제작 및 발표를 통하여 광고의 완성부분까지 섭렵하도록 한다. 특히 공모전을 통하여 자신의 기량을 측정해보며 자신의 커리어도 늘리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영상디자인(Fiilm and Video Design)

사진은 본질적으로 시각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이며 영상언어로써 우리의 생활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사진은 정확한 재현적 기록뿐만 아니라 문화, 정보의 가장 충실한 전달자이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대중예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산업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첨단 메카니즘이 자리 잡은 오늘날, 사진이 단순한 매체로서의 기능에서 벗어나 ‘무엇을 어떻게 찍느냐(표현)’이라는 사진의 상징성을 정립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프리젠테이션실무기법(Studies in Presentation Practice Techniques)

프리젠티이션이란 소개, ‘발표하다.’ 라는 뜻으로 광고대행사나 디자이너가 광고주에게 광고활동에 대한 제반 안을 제시하는 것인데, 학생들로 하여금 본인의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입사 시 또는 대학원 진학 시 나아가 취업 후 현직 디자이너로서 보다 훌륭한 프리젠테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러스트레이션표현기법(Illustration Techniques)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는 다양하다. 따라서 각 분야별 일러스트레이션의 내용이나 성격에 따라 각각 다른 재료와 표현기법을 익혀야 훌륭한 Illustration이 제작되어질 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그에 따른 각종 재료를 집중 연구하여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도해 본다.

실용일러스트레이션(Practical Illustration)

합목적적인 그림으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생활주변에서 쉽게 대할 수 있는 책표지, 카렌다, 동화, 잡지 등 각종 출판물이나 갤러리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 있어서 편집디자인의 역할과 현상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그에 따르는 제반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 보다 풍부한 인간의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분석적 사고와 심미적 조형성을 연마하여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다하는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횐경그래픽디자인(Graphic Design of Environment)

공업화, 도시화 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환경이란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삭막한 도심 속에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유지시켜 나아가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이 강좌에서는 도심 속의 각종 사인물과 슈퍼그래픽, 나아가 자연 속의 유원지, 관광지 등의 안내 사인 및 각종 환경 그래픽을 제작해 본다.

웹디자인(Web Design)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 있어서 편집디자인의 역할과 현상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그에 따르는 제반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 보다 풍부한 인간의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분석적 사고와 심미적 조형성을 연마하여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다하는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비쥬얼토탈디자인(VisualTotalDesign )

대학 전 과정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실기력을 총 동원하여 졸업 작품 제작에 전념하도록 한다. 특히 C.I.P의 경우 Total Design의 개념으로 문자디자인, 입체디자인, 색채 등 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루어 봄으로서 실무능력을 기르며, 아울러 졸업작품전에 출품하여 학위 취득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실기과목으로 이론 강의와 실기로 진행되며 세미나 발표를 병행하기도 한다. 성적평가는 과제물과 학습태도, 출석 등을 종합하여 평가된다.

시각디자인I, II(Visual Design I, II)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등의 전공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이론과 실기의 해결능력을 토대로 졸업 작품 제작을 통한 정리 및 연구 심화 과정을 갖는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한 양상으로 대두되는 다양한 매체의 출현과 정보들을 커뮤니케이션의 견지에서 이해하며 탐구하여 폭 넓은 각종매체의 적용 가능한 이미지물을 제작하며, 이를 통하여 창조적 미래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그래픽 디자이너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세미나

디자이너들이 취약한 부분이 프리젠테이션이다. 예비디자이너로서 디자인 전반에 걸친 내용을 주제로 삼아 실무와 같은 형태로 토론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무 디자이너가 되었을 경우 이론과 실기를 겸한 능력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내CAD설계디자인(Computer Aided Interior Design)

평면적으로 표현되는 실내공간의 제반요소들의 개념을 컴퓨터를 통해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형태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형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실내디자인 제도과정의 보조도구 역할과 실무디자인 수행에 있어 실질적 작동방법을 전달하여 현장업무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실내제도I, II(Drawing of Basic Design I, II)

실내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시키는 매개체로서 컨셉 스케치 및 드로잉이 필요하다. 이 강좌는 기본적 드로잉을 위한 소양 및 기술적 묘사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기초실내디자인(Basic Interior Drawing)

실내디자인 하는데 있어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고자 할때 서로가 인지할 수 있는 전달매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와 도면 작성 요령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한다.

실내공간3D디자인(Interior Space 3D Design)

디자이너가 의도한 실내디자인2차원적 평면계획을 컴퓨터 3D System 및 직접 렌더링을 통한 색채 대입을 이용하여 실내투시도를 통해 가상적 현실공간을 표현해 봄으로써 전반적인 시행착오를 검토 할 수 있고 공간 내 구조적 기능 재질감 이미지의 조화공간감을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전달시키는데 있다.

상업공간디자인(Commertal Space Design)

환경을 형성하는 다양한 공간 디자인 요소들은 각각마다 주어진 장소 위에 나름대로 개념과 성격을 지니고 있다. 스페이스 디자인은 이러한 구성요소들로 하여금 인간(Human)과 장소(Place), 공간(Space) 관계 속에 서로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인간에게 보다 더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의 여러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제시하는데 있다.

실내디자인스튜디오I, II(Interior Design Studio I, II)

실내공간의 이론적 사고를 바탕으로 공간의 용도나 기능에 따라 제반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본적인 계획 및 설계능력을 키우며 디자인과정을 통해 인테리어 재료의 분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공간의 구성요소들 간의 유기적 관련성을 배치함으로서 전반적인 인테리어 디자인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가구디자인(Furniture Design)

가구디자인의 의미와 영역을 인식시키고 창의적인 조형능력과 실용성에 바탕을 둔 기초 위에 개인별 디자인 계획을 실제로 제작해봄으로서 재료의 특성, 심미성, 구조적 기능성을 파악하고 실생활 속의 참된 가구의 본질적 의미를 전달시키고자 한다.

디스플레이(Display)

상업공간에 있어서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은 판매에 직결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하며 이에 이 강좌는 실내적 공간구성뿐 아니라 복수적으로 쇼윈도우, 스테이지, 기타 등 사람의 시선이 머무르는 상업공간에 간접적 판매 촉진을 위한 진열디자인을 교육시키고자 한다

실내디자인실무(Practice of Interior Design)

기존 재료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가지고 이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재료 개발을 연구하며 공간구성 요령과 입체적 공간 구성에 대한 실질적 체험 및 연습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재료의 특성연구 및 구성방법을 연구를 학습을 통해 개발, 이를 통해 실무디자인에 적응시키고자 한다.

프로덕트디자인기초Ⅰ(Basic Product DesignⅠ)

조형에 대한 자신의 창의적인 표현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익히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 디자이너와 제작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도형 언어로서의 디자인 제도, 자신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여러 형태로 전개하는 아이디어 스케치의 기법들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생활용품들을 디자인한다.

프로덕트디자인기초Ⅱ(Basic Product DesignⅡ)

제품디자인에서 활용되는 프라스틱, 목재, 금속 등의 재료와 재료별 가공 기법을 다룰 수 있는 단계별 세부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계나 비누 케이스, 가구 등의 생활용품을 디자인하고 이를 제작한다.

라이노연구 (Rhino studies)

컴퓨터는 정보화 시대에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이고 복합적인 도구이다. 오늘날 컴퓨터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도면을 작성하는 정도의 기능을 넘어서 실제의 완성품을 3차원 형태로 형상화한 것을 모니터를 통해 볼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였다. 도면 제작 방법들을 기본 지식으로 하여 다양한 도면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편리하고 정확하며 신속하게 작업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라이노(Rhino) 프로그램을 기초부터 학습한다.

아이디그래픽 (ID Graphic)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CAD기술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작업 진행과 신속한 제품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며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앞서 익힌 라이노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CAD를 기본으로 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반복적으로 기법을 익혀 3차원 형상 데이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양질의 3D모델링을 위해 3D Max 프로그램을 병행 학습한다.

인더스트리얼디자인Ⅰ (Industrial designⅠ)

구조, 인간공학, 생산방법에 역점을 두어 실제적으로 인간적 욕구에 관련된 유용한 제품의 디자인 및 연구조사를 통하여 제품개발의 전반적인 흐름을 학습한다. 제품, 완구, 문구, 신발, 가구를 비롯하여 학생 본인이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디자인하도록 한다.

인더스트리얼디자인Ⅱ (Industrial designⅡ)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디자인 해결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특히 공모전을 통한 디자인의 전 과정을 체험함으로서 자신의 디자인 경험을 확대하도록 유도한다.

제품디자인실무Ⅰ,Ⅱ (Practice of productⅠ,Ⅱ)

인근 산업체와 연계하여 제품에 대한 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전문교육을 실현토록 하며,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갈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디자인.공예교과교육론(Education of Design Subject)

미술의영역과 다른 총괄적인 디자인 전반의 영역을 이론으로 다루는 과목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적인 면을 동시에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넓은 영역을 다루기 위해 디자인적 역사 위에서 현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디자인의 발전과 방향을 함께 고민하며, 앞으로 디자인 교사로서의 가치관과 정확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둔다.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Writing Craft and Design Logic)

디자인.공예 교육의 개요를 통하여 창의성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에 따라 이를 인식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논리적으로 디자인.공예 교육자로서의 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디자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Subject Matter and Teaching Methods of Education of Design)

세계화에 따른 산업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중․고등학교 미술교육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미술교과 중 디자인에 대한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교사 채용시 미술전공이 아닌 디자인 전공으로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 및 전문지식(디자인이론 및 실기 지도)과 그에 따른 지도법을 중점적으로 연구, 지도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발표, 세미나, 학습태도, 출석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기초조형(Basic Form Composition)

입체적인 조형의 구성원리를 파악하고 습득하는 학문으로서 다양한 재료 및 Texture의 사용으로 공간구성의 기초적인 배치능력과 조화를 공부하며 공간 응용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색채학(Chromatology)

인간의 생활공간 속은 다양한 색을 지닌 자연물과 인공물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히 많은 색을 경험하면서 생활하고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적 현상 또는 색과 많은 관련을 가지게 된다. 현대사회에서는 색의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산업이 중요시되며, 특히 디자이너로서 시각적 표현을 위한 색채의 이해는 필수조건으로 이 과목은 색의 성질, 명칭, 분류, 조화와 그 감정적 효과를 이론과 연습을 통해 이해시키고자 한다. 수업은 이론 강의와 색채연습으로 이루어지며, 평가는 과제물, 중간고사, 기말고사, 학습태도, 출석으로 학습태도 등으로 평가한다.

도자공예(Ceramic Craft)

가장 전통성을 지닌 예술작품의 재료는 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흙에 의해 제작되어온 수많은 조형작업 가운데서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 온 것이 공예도자의 분야이다. 본 수업에서 도자공예는 현대사회에 의해 변형된 다양한 Life style에 적응하기 위한 생활 속의 문화를 세라믹이라는 재료로서 디자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도자공예 (Architectural Craft)

건축구조물의 벽면은 공간을 구분 짓는 전통적 역할 뿐만 아니라 미적, 조형적 역할을 동반하는 구조물인 것이다. 이러한 건축벽면의 내, 외부 디자인이 예술적 문화 환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디자인구성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디자인사 (History of Design)

디자인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 디자인분야에 따른 제반 원리의 이해를 도움으로써 디자인의 맥락과 현대적 디자인가치관 형성을 위한 이론 강의로 수업방법은 강의, 토론, 발표, 세미나 등으로 진행된다.

유리공예(Glass Craft)

생활 속에서 활용되어지는 유리공예에 대한 이해와 활용범위를 알아보고 그것의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과 새로운 유리용품을 개발하는데 요구 되는 산업조형을 통해 습득한다. 디자인능력을 실기와 이론을 통해 평가한다.

환경도자구성연구(Envirronment Ceramic Composition)

도자의 재료적 특성을 이용한 공간 개념의 구성연구로써 공간의 성격에 따라 변화되어지는 조형이미지의 발견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간의 생활주변 환경에 필요한 조형물의 디자인적 가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산업도자(Ceramic Craft)

산업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다양한 디자인 제품을 이해하고 그 기능적 성격 및 조형성을 분석하여 세라믹으로써의 제작가능성을 검토한 뒤 시각적 기능적 요구에 따른 세라믹 디자인 개발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실험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대량생산의 기술적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과 생산 공정의 상호 연계된 문제를 연구한다.

졸업작품연구(Study of Graduation Art)

본 과목은 대학 전 과정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실기력을 전공별로 점검하는 필수과정으로서 졸업전시를 통하여 작품을 평가하고 이것으로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을 최종 점검한다. 그 평가는 필수학점 취득 기준에 의하여 공정히 한다.


담당부서 :
정보전산원 055-245-2855
최종수정일 :
2012-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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