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전문지식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교육 전문가 양성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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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대학교의 가정교육과 교과목개요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주거학 (Housing Science)

"주거와 디자인”의 기초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나은 주거의 질을 도모하여 궁극적 으로는 합리적인 주거생활을 영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의상디자인 (Clothing Design)

복식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의 요소, 원리를 이해하며, 이러한 내용들을 실제로 복식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영양학 (Nutritional Science)

본 교과목은 인체와 영양소의 관계를 다루는 과목으로, 소화기관을 통해 인체에 흡 수된 식품내 영양소의 세포 및 조직내
대사과정을 다룬다. 따라서 각 영양소의 화 학적 특성과 생리적 기능, 그리고 이들 영양소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피복재료와 관리 (Clothing Materials and care)

인간의 물질생활 중 가장 특징적인 의생활을 보다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의 생활의 가장 기초가 되는 각종 피복 재료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게 한다. 또한 소비과학적인 면에서의 보다 합리적인 피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피복재료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피복의 의의 및 사명, 피복생활의 현황, 피복의 계획 및 선정, 선정된 피복의 오염, 세탁, dry-cleaning, 표백, 유연처리, 건조, 직물가공, 보 관, 폐기 등에 관하여서 연구 고찰한다.

가정경영 (Home Management)

사회와 가정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합리적인 가정경영활동을 추구한다.

가족학 (Family Science)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연구하는 것으로 가족의 사회적 관계, 심리적 관계를 그 내용으로 한다. 가족에 대한 기초이론이 선행하고 특히 한국 가족의 특성을 이해한 다.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른 제 상황을 중심으로 하는데 먼저 가족의 형성과정과 가족 형성 후 발생하게 되는 여러 인간관계를 이해한다.

식생활과 문화 (Food and Culture)

가정학 전공자를 위한 기초과목으로서 인간과 물리적 또는 사회적 환경과의 관련성을 학문적,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개괄적으로 강의함으로서 가정 학의 학문적 특성과 전반적인 연구주제 및 그 내용을 이해시킨다.

인체와 피복 (Human Body and Clothing)

복잡한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는 의복생활을 하기 위하여서 인간공학적인 면에서 피복을 이해하고 피복과 인체 사이에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인체를 중심으로 고찰.

주거와 디자인 연습 (Housing and Design)

주거는 개인 및 가족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기도 하고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기도 하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주거의
실내외를 계획하는데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공간 표현의 기법을 익힌다.

소비자교육론 (Consumer Education)

국민경제의 일환인 가계는 소비주체로서, 현대사회생활에서 그 비중이 높아만 가고 있다. 그리하여, 국민경제 내에서 가계의 위치와
그 역할을 검토하여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향하고 있다. 소비자로서의 올바른 주체의식을 고양시키고자 한다.

서양 의복 구성 (Western Clothing Construction)

피복에 대한 인간의 미적, 기능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피복학 전반의 지식을 최대로 활용하여서 보다 아름답고 기능적이며, 위생적이고 착용감이 좋은 피복을 보다 능률적으로 제작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착용자의 개성 및 체형, 착 용 조건에 따른 재료 및 design의 결정, 피복의 제작기술 및 착장 등을 연구 고찰 한다.

교과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Textual Education)

중등학교의 현장교육에서 직면하게 되는 각종의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할 때 보다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게 쓸 수 있도록 하고
가정학의 여러 전공영역에서 발표되고 있는 논문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리실습 (Cook Construction)

요리는 영양과 맛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면에서 우수하고 시간적, 경제적 낭비를 최대한으로 줄여 과학적으로 조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음식을 담당하는 사람은 영양 지식을 착실히 습득, 활용하여야 하며 시각과 미각에 민감하고 조리의 기술적 숙달에도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각 민족은 그들의 생활에 맞는 고유한 음식문화를 개 발하였고 그것은 그 민족 문화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한국 음식은 주로 조선 중기 이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것들이며 우리의 생활문화를 반영하는 음식들이라 생각된다. 본 교과에서는 한국음식의 역사와 뿌리를 이해하여 음식문화를 바르게 전승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기초 조리법, 각 재료의 선택과 구입법, 식단작성법, 상차림법, 식사예절 등도 익히도록 한다.

실내디자인 (Housing Interior Planning)

이 강좌는 주거내의 각 공간을 거주자가 생활하기에 알맞은 쾌적한 환경으로 계획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힌다.

복식과 문화 (Costume Culture)

복식문화사 연구는 인류문화사 연구의 한 측면으로서 고대사회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배경과 아울러 복식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복식의 변화를
통하여 당대의 사회정치적 배경과 생활양식 등 변화를 이해한다.

식품학 (Food Science)

식품의 물리 화학적인 특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실체를 파악하여 현재 우리 가 이용하고 있는 식품을 보다 유효하게 이용하거나
새로운 식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학문이다.

한국의복과 구성 (Korean Clothing Construction)

우리 고유의 전통을 이어온 한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복이 지닌 가치를 바로 인식하고 문화를 전승하며, 올바른 의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식생활 관리 (Meal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식생활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제반사항-영양공급과 권장량, 경제적 여건, 가족의 기호 및 식습관, 시간과 에너지 소비 등을 구체적으로 공부하여 그것을 기초로 각 연령과 조건에 맞는 식단 계획을 활 수 있게 한다.

가정생활설계 (Family life Planning)

개인 및 가족이 보람 있고 충족한 삶을 살기 위하여 하는 장래에 대한 생활계획의 구체적 안을 보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의복소비와 관리(Clothing Environment)

본 강좌에서는 피복과 인체생리, 피복의 기후조절, 피복의 위생적인 사항 및 위생 적인 기능, 피복의 운동 기능성, 피복과 건강,
의료장해, 피복의 종류와 위생에 관하여 고찰한다.

주거관리론 (Housing Management)

이 강좌에서는 주거관리를 주택의 물리적 조건을 유지 보전하기 위한 수준에 그치지 않고, 주택의 사회자산적 측면을 고려하여
지역사회의 거주환경을 양호하게 보전하기 위한 보다 광의의 측면에서 주거관리도 포함하여 다룬다.

가정과 교육론 (Education of Home Economic Subject)

중등학교에서의 가정과 교육의 의의와 성격, 그 중요성과 역할을 살펴서 가장 바람 직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의 실천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정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ubject Matter and Teaching Methos of Education of Home Education)

가정교육과의 교육은 장차 중, 고등학교에서 가정, 가사교사의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중/고등학교 교과서 내용에 따라 학습교재를
구하거나 제작해 보고 학생들이 실제 수업을 해 봄으로서 가정과 지도법을 익히도록 한다.


담당부서 :
가정교육과 055-249-2345·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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